본문 바로가기
패스트리 셰프의 시각에서 바라본/제과제빵 세상

제과제빵사 직업이 궁금하신가요? 이직,진로,창업 한방에 해결

by 파티쉐천 2023. 3. 2.

제과제빵사 직업이 궁금하신가요? 이직,진로, 창업에 대해 고민이신가요? 이 글로 인해 제과제빵 직업에 대한 생각이 180도 달라지게 생각하시게 될겁니다.

저는 3개국 유학후 요리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베이커리 카페를 14년째 운영중인 Pasty Chef 천지영입니다.

모든 포스팅에 내용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낀 내용입니다.

문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제과제빵사란 무엇인가? 

제과제빵사 라는 직업은 우리와 친숙한 직업이긴 하지만 주변에 찾아보면 요근래 취미로 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 제과제빵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사실 동네에 치킨집 다음으로 많은게 베이커리 카페,프랜차이즈 빵집,개인카페,프랜차이즈카페 등등일거 같은데 실제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을 만나 이야길 나눠보거나 쉽게 접할수 있는 직업은 아니긴 하다..

 

제과 제빵사는 큰 틀이고 세분화가 되어 있다.

 

제빵사(Baker)-빵은 만드는 사람

제과사(Pastry chef)-케익이라던지 구움과자등 부드러운 제품을 만드는 사람

설탕공예사(sugar craft)-설탕을 이용해서 만드는 디저트 또는 작품등을 만드는 사람

쇼콜라티에(chocolateier)-초코렛을 만드는 사람

위에 나열한거 처럼 제과제빵사라고 해도 그 직업 안에서도 세분화되어 이 세분화된 직업군 안에서  본인에 성향에 맞는 직업군을 그 안에서도 찾을수 있다.(사실 소규모 업장에선 위에 나열한 모든걸 다 잘하는 사람이 첫째로 좋지만 체계적인 곳은 각자 포지션이 정해져있는 곳도 있다.)

막연히 제과제빵사 라는 직업은 그냥 빵이랑 케익을 만드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면 조금 생각을 다르게 하면 디저트 등등 모든 스윗츠들을 만드는게 전부 제과제빵사라고 말할수 있다.

 

 

제과제빵사로 이직고민,진로상담 

사실 나는 제과제빵사로 어느정도 현장에서 일을 하고 현재는 개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람으로 종종 사람들은 나에게 직업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많다.

"저는 제과제빵이 너무 재밌는데 이직을 해도 괜찮을까요? "

"제 자녀가 요리에 관심이 많고 빵만드는 일을 너무 재밌어 하는데 요리학교 진학해도 될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사실 난 제과제빵사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비추천 이유는 보기와는 다르게 너무나 힘든 직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반문을 할수 있을거 같다."세상에 안 힘든 직업이 어디있나요?' 라고 당연히 의문을 제기 하실수 있다.

위에 직업에서 설명을 했듯이 제과제빵은 그 안에 세분화되어 또 많이 나누어지는데 만약 당신이 채용 담당자라면 어떤 사람을 채용할것인가?? 바로 제빵,제과,초코렛,슈가등등 모든 파트에 작업을 수행할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게 될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세분화된 파트를 모두 마스터 하기는 어렵지만 한파트를 마스터(이 말 또한 아이러니하게 제과제빵에서는 마스터라는말은 겸손하지 않은 말이다) 하기는 최소 2년에서 4년정도인데 모두 마스터 하기엔 너무 긴 기간이 걸리는거 아닌가?? 끈기와 인내만이 나를 최고에 기술자로 만들어준다.

특히 여성들에게 더욱더 비추천인 이유는 이건 남자 여자를 나눠서 이야기 하는게 아닌 여자는 남자보다 체력적으로 힘들기 때무에 여성에겐 더욱 비추천이다. 지금 시대가 좋아져서 하루8시간 근무 주5일제 이긴하지만 오롯이 하루 8시간 동안 서서 있는거 자체가 초보자에겐 무척이나 힘든일이다.

하지만 이런사람에겐 제과제빵사 추천한다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분들은 분명히 제과제빵사라는 직업에  흥미가 있어서  끝까지 읽어보셨다고 생각한다.

열정을 이길수 있는것은 없는데 지금 글을 읽는 분들에겐 분명 열정이 있어  지금 당장 학원을 등록하고 시작을 하셔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이미 많은 시행 착오를 격고 현재 여성으로써 제과제빵사를 직업을 갖고 밥벌이를 하고 있다.

위에 언급했듯이 여자에겐 힘든 직업임은 틀림없지만 이건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본인관리를 잘하고 강인한 체력과 마인드만 가졌다면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다.

나는 처음 시작을 그냥 재밌겠는데? 라는 생각하나로 직업을 선택하게 된 그냥오늘 내일 그만둬도 그만이었던  직업이 었는데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가장 집중하고 열심히 하고 재밌는 직업이 제과제빵사 였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한다.

첫째. 체력이 중요하다(하루8시간 이상 서서 일을하고, 무거운것들을 많이 옮기거나 들어야 한다)

둘째. 금손(이건 정말 중요한데 본인 자신이 금손이라는 사람들에겐 정말 강력추천한다)

셋째.창의력(이부분은 일을 해나가면 점점 창의력이 만들어지지만 창의적인 사람인 경우 조금더 재밌게 일을할수 있다)

넷째.빠른습득력(워낙 바쁜 주방이고 만들어 내는 제품도 많다보니 습득력도 중요하다)

다섯째.인내심과 끈기(모든 직업군에 필요한 덕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