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과제빵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by 파티쉐천 2023. 3. 8.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막상 일을 시작하게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방 내에서 일을 하는 것이 일반 회사에서 컴퓨터와 책상 앞에서 일하는 것과는 아예 다른 일이고 집 부엌에서 요리를 만드는 것과도 또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방에서 일을 하는 것은 하나에 작은 군대다"라는 말이 있는 거처럼 주방에서 일을 하는 것이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두렵고 설레는 일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주방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이라면 저에 포스팅을 읽으시고 새로운 시작에 두려움은 잊고 설렘만을 갖고 멋진 셰프로 거듭나길 응원하겠습니다.

 

제과제빵 주방의 작업 환경은 어떤가요?

페이스트리 주방의 작업 환경은 강렬하고, 속도가 빠르며, 힘들 수 있다. 제빵사들은 일반적으로 덥고 습한 환경에서 일하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더위를 견디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1. 고온다습: 제빵 주방은 일반적으로 반죽과 다른 제빵 재료들을 보호하고 일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따뜻한 온도로 유지된다. 이런 환경이 일부 사람들에게 불편할 수 있는 덥고 습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빠른 속도: 셰프들은 항상 빠른 속도의 환경에서 일하는데, 특히 레스토랑 서비스 중이나 큰 행사를 준비할 때와 같은 피크 시간대에 더욱 그런 환경에 접해있다.. 빠른 속도는 힘들 수 있으며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3. 팀워크: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수셰프, 제빵사, 그리고 키친핸즈 같은 다른 주방 직원들과 긴밀하게 일합니다. 팀 환경에서 잘 일할 수 있는 능력은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4. 디테일에 대한 주의: 페이스트리를 만드는 것은 정밀한 측정, 온도 조절, 타이밍을 포함한 세부 사항에 대한 정밀함과 주의를 필요로 한다. 주방 내에 조리법에서 약간의 실수나 게으름이 불량한 제품을 초래할 수도 있는 장소이다.

5. 소음 및 스트레스: 특히 바쁜 시기에 시끄럽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이 될 수 있다. 셰프들은 소음과 방해에도 불구하고 압박감 속에서 일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의 일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6. 장비: 제빵 주방에는 오븐, 믹서, 제빵용 금형과 같은 특수 장비가 설치되어 있고 굉장히 편하게 작업을 할 수도 있는지 위험한 장비일 수도 있다. 때문에 제빵사들은 이 장비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훈련을 받고 사용을 해야 하고 주의 사항도 항상 명심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페이스트리 주방에서의 작업 환경은 정말 힘들고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런 환경을 견뎌내면서  창의성, 팀워크, 그리고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성장을 위한 기회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바쁜 주방에서 일하는 것의 압박과 스트레스를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바쁜 주방에서 일하는 제빵사들에게 압력과 스트레스를 컨트롤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 중에 하나이다. 바쁜 주방 환경에서 일하는 것의 압박과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셰프들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TIP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시간 관리: 셰프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꼭 필요하 다. 그래야 마지막 순간의 돌발상황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조직: 주방을 잘 정돈하는 것은 효율적으로 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필수적이다. 사용하는 도구와 재료를 정리하고, 깨끗이 청소하고, 모든 재료등에 라벨링을 하는 거 또한 효율적 이다.

3. 소통: 명확한 의사소통은 오해를 피하고 모든 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열쇠이다. 주방 안에 모든 사람들이 같은 목표를 향해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방 팀원들과 명확하게 소통해야 한다. 주방 팀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하는 것 또한 업무량을 줄이고 스트레스 수준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팀원들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신뢰가 필수이다.

4. 준비: 서비스 중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려면 적절한 준비가 필수적인데, 제빵사들은 모든 재료들이 적절하게 준비되고 정리되어 있고, 장비들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서 완벽한 준비를 해둬야 돌발상황등 일이 생겨도 패닉이 오지 않는다.

 

5. 브레이크타임: 잠시 뒤로 물러서서 숨을 쉬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 챙김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빵사들은 서비스를 하는 동안 숨을 쉬고 그들의 일에 집중하기 위해 짧은 휴식을 취할 수 있다.

6. 긍정적인 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스트레스 수준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빵사들은 고객 만족과 개인적인 성장과 같은 그들의 일의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바쁜 주방에서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직력, 의사소통, 준비, 위임, 마음 챙김, 긍정적인 태도 등이 복합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제빵사들은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고 심지어 가장 바쁜 시간에도 그들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 주방 에피소드

나는 휴양지로 유명한 도시에서 일을 한 적이 있다. 휴양지인 만큼 일 년 내내 호텔엔 손님이 비수기 성수기 없이 지속적으로 많았다. 휴양지, 더위 하면 뭐가 제일 중요한가? 바로 에어컨이다. 그러던 어느 날 메인 전력이 손상이 생기고 호텔 전체에 에어컨이 들어오지 않는 일이 발생했고 만약 한국에서 이런 일이 생기면 수리하는데 24시간도 안 걸릴 것이지만 외국은 다르다. 고장하나 가 나면 일주일 이주일은 아무것도 아니다. 호텔 안은 난리가 났다. 메인전력이 나갔지만 다행히 냉장고들은 메인전력에 연결이 되지 않아 냉장고들은 다 살아있고 에어컨만 들어오지 않았다. 그래서 호텔 측은 급하게 손님들을 다른 리조트로 보내드리고 난리도 아니었다. 문제는 손님들이 모두 다른 리조트로 갔음 주방에선 더 이상 서비스 하지 않아도 되는데 몇몇 고객들이(대략 10명 정도) 괜찮다며 머물르시겠다고 한 것이다. 그리하여 우린 주방에 최소인원만 출근을 하고 아침 점심 저녁 서비스를 했는데 이 또한 잊지 못할 경험이었고 우리들 또한 주방에서 더워서 죽는 줄 알았다.

대략 5일 후 고장수리는 되었고 헤드 셰프가 미팅때 했던 말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이런 위기 상황은 경험하기 흔치 않은 일이고 이것 또한 우리가 셰프가 되기 위해 좋은 경험이라고" 맞다. 모든 것들이 한순간 한순간 값진 경험이었던 것이다.

위에 나열한 주방에서 대처하는 법을 숙지하고 있음 실수는 적어지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